기독교 절기인 사순절과 부활절의 의미와 날짜

2022. 2. 10. 11:31소식전해요/북한을 위한 기도 '40일간의동행'

© geralt, 출처 Pixabay

부활절은 기독교 신앙에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부활절은 매년 달라지기 때문에 매년 언제인지 계산해야 합니다.

 

왜 부활절이 매년 다를까요?

사실 수백 년 간 동방교회와 서방교회 사이에서 부활절 날짜를 정하는데 많은 논쟁들이 있었어요. 동방교회는 태음력을 기반으로 한 히브리력(유대력)으로 부활절을 계산하고, 서방교회는 세계에서 통용되는 태음력과 태양력을 섞은 율리우스력을 이용해 부활절 날짜를 정했죠.

결국 이 논쟁은 기독교가 로마 제국에 공인된 후 소집된 최초의 공인회인 니케이공인회에서 부활절은 ‘춘분 후 만월 다음에 오는 첫 일요일에 지킨다’고 결정하게 됩니다. 그리고 천문학적 춘분과 달력상의 춘분이 달라서 이후 그레고리력을 제정하여 3월 21일을 춘분으로 삼아 부활절 날짜를 정하게 됩니다.

 

사실 이외에도 부활절을 정하고 계산하는 방법에는 여러 과정과 논의가 있었죠. 암튼 그래서 오늘 우리는 복잡한 배경과 내용을 차치하고~ 부활절이 언제인지 계산할 수 있게 되었다는 것이 중요하죠!

 

기독교 절기인 부활절 날짜 계산하기

 

현재 대부분의 기독교에서는 그레고리력을 기반으로 춘분 이후 첫 보름 이후 안식일 다음 날 오는 일요일을 부활절로 지키고 있습니다. 그리고 부활절로부터 주일을 제외한 40일을 거슬러 올라가면 수요일이 되는데요. 이 날이 사순절의 시작인 재의수요일이 됩니다.

 

1) 춘분 후 만월 다음에 오는 첫 일요일

- 태양의 위치에 따라 1년을 24절기로 나눠지는데요. 낮과 밤의 길이가 같은 춘분은 24절기의 네 번째로 3월 20일 또는 21일이 해당 됩니다.

- 2022년 춘분은 3월 21일입니다.

2) 춘분 후 만월 다음에 오는 첫 일요일

만월(滿月)은 보름 또는 음력으로 매월 15일을 말합니다. 그래서 춘분이 이후의 첫 보름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달력의 양력(큰숫자)이 아닌 음력(작은숫자)을 살펴봐야 합니다. 그래서 2022년 춘분 3월 21일 이후 첫 보름을 계산하면 음력 3월 15일인 4월 15일(금)이 됩니다.

3) 춘분 후 만월 다음에 오는 첫 일요일

춘분(3월21일)이 지난 첫 보름(음3월15일)인 4월 15일 다음에 오는 첫 일요일

부활절은 2022년 4월 17일이 됩니다.

 


기독교 절기인 사순절

그럼 이번에는 사순절을 알아볼까요?

 

사순절 (四旬節, The Lent)
사순절을 뜻하는 이 단어는 앵글로 색슨족의 ‘봄’에서 기원합니다. 땅 속에 묻힌 씨앗이 껍질과 어둠을 뚫고 나와 새싹을 돋는 것처럼, 부활절 전 40일 동안 주님의 수난과 죽음에 초점을 맞춰 회개와 절제, 금식, 선행을 합니다.

사순절은 부활절의 준비를 알리는 교회력의 절기로써 부활절 당일을 포함해 7번의 주일을 제외하고 역으로 계산한 40일간을 말합니다. 사순절이 시작하는 재의 수요일(Ash Wednesday)에는 기독교인들은 재를 이마에 바르고 죄를 고백하여 그리스도의 고난을 40일간 부활절 전까지 묵상하는 사순절 의미를 생각하게 됩니다.

부활절인 4월 17일에서 주일을 제외한 40일을 역으로 계산하면 사순절의 시작인 재의수요일은 3월 2일입니다.

예수님을 따르기로 한 우리 역시, 그분의 죽음을 넘어 선 사랑을 묵상하고, 실천하여 예수그리스도와의 만남과 연합이 있는 절기로써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그리고 북한동포와도 함께 하신다는 부활의 아침을 맞이할 수 있기를 소망합니다.

 

샘복지재단은 매년 사순절 기간 '40일간의동행' 캠페인을 통해 예수그리스도의 고난과 십자가의 은혜를 묵상하며, 저금통 나눔을 실천하고, 북녘동포를 위해 기도해왔습니다. 올해도 함께 40일간의동행으로 기도하길 원합니다. 신청하시면 기도책자와 저금통을 보내드립니다.

https://samcare.campaignus.me/lent22

 

40일간의동행 샘복지재단

사순절기간 북한을 위해 기도와 나눔을 실천해요. 책자와 저금통을 보내드립니다.

samcare.campaignus.me

사순절을 특별하고 의미있게 보낼 수 있는 #40일간의동행 캠페인 참여 신청을 받습니다. 기도책자와 저금통은 무료로 보내드립니다. 가족과 함께, 온 교회 성도 다함께, 교회학교 친구들도 함께! 하루 한 번 고난 가운데 살아가는 북한 동포를 위해 기도하며 나눔을 실천해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