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샘복지재단 2008 여름 소식지] 사랑의 땅콩빠다 프로젝트

2008. 7. 23. 16:47뉴스레터

 

영양실조 해결을 위한 획기적인 첫걸음,
사랑의 땅콩빠다 프로젝트

 

사상 유래 없는 세계 곡물가격 급등 및 품귀 현상과 더불어 중국이 북한으로의 쌀 반출을 금지하면서 북한은 지금 큰 위기에 봉착했습니다. 거듭된 자연재해로 북한 내 곡물 생산량이 25%나 감소한 데다 전체 식량의 80%를 지원하던 중국이 지원을 중단하고 한국 등 외부에서의 도움마저 끊기자 북한에서는 벌써 굶어죽는 사람이 많다는 소식이 들립니다. 유엔 세계식량계획(WFP) 역시 지금 상황이 90년대 초 200여 만명의 아사자를 낸 ‘고난의 대행군’보다 더 큰 재앙이 발생할 수 있다고 경고한 바 있습니다.


이 중 가장 큰 피해자는 어린아이들입니다. 유니세프에서 발간한 ‘2007년 북한 상황분석보고서’에 따르면 2004년 현재 북한의 6~11세의 어린이 360여 만 명 가운데 저체중과 만성영양장애, 급성영양장애 상황에 있는 어린이는 142만여 명, 무려 39.5%에 달하는 심각한 상황입니다.

 

북한의 6~11세의 어린이 3,600,000명
위 집단 중 저 체중과 만성영양장애, 급성영양장애 상황에 있는 어린이 1,422,000명
영양장애 어린이 비율(6~11세) 39.5%

북한의 영양장애 어린이 비율 (자료: DPRK Situation Analysis, UNICEF, 2007)

 

힘찬 발걸음! ‘사랑의 땅콩빠다’ 프로젝트

지금 국제사회에서는 세계적인 어린이 기아 해결하기 위해 땅콩, 우유, 비타민 등을 섞은 특별 영양식품을 제작해 아프리카 국가 등 기아의 고통을 겪고 있는 세계 각국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영양실조에 놓인 아동이 이 영양식품을 하루 2회, 2~4주 꾸준히 섭취하면 정상 체중으로 돌아올 수 있게 됩니다. 땅콩쨈 처럼 생긴 이 영양식품은 별도의 조리 없이 바로 짜 먹을 수 있도록 포장되어 있어 보관이 쉽고 수인성 전염병의 위험도 없습니다. 1940년대 페니실린이 처음 발견되어 많은 생명을 살릴 수 있었던 것과 비교될 만큼 어린이 기아 해결에 획기적인 계기가 되고 있다는 사례들이 미국 소아과 학계와 유니세프, 국경없는 의사회 등을 통해 많이 증명되고 있습니다. 비타민과 항균작용이 있는 오일 등을 섞은 이 특별 영양식품은 지금까지 보급되어 온 영양보충제가 아니라 영양치료제입니다.

 

샘복지재단에서는 심각한 영양장애를 겪고 있는 북한 어린이만을 위해 특별히 제작된 맞춤형 영양식품 ‘사랑의 땅콩빠다(가칭)’를 북한에 도입하고자 합니다.


1. 북한, 그 중에서도 극심한 기아 지역에 있는 어린이 4,000명을 당장 먹일 수 있는 ‘사랑의 땅콩빠다’ 공장 설립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분단 사상 최초로 북한 정부의 협조 아래 해당 지역 모든 어린이의 신체 상태를 이미 점검하였습니다. 공장 설립을 위하여 국제기관들과 협력한 끝에 샘복지재단 대표 5명이 6월에 평양을 방문합니다.


2. 공장이 완성되기 전까지는 완제품 4.5톤을 구입, 긴급 투입하여 극심한 기아 상태에 있는 어린아이들 300명을 3개월간 먹여 생명을 살리는 일을 할 것입니다. ‘사랑의 땅콩빠다’ 프로젝트의 전체적인 사전조사가 될 이번 지원이 계획대로 잘 이루어져 좋은 결과를 얻게 된다면 ‘사랑의 땅콩빠다’ 공장을 북한 내부 여러 곳으로 확장할 것입니다.

 

 

----------------------------------------------------------------------------------

사전조사를 위한 완제품 운송을 위해서 우선 3천만원의 재정이 소요됩니다. 그리고 공장이 정식으로 운영되면 하루 1천원, 3개월의 후원으로 한 아이의 생명을 살릴 수 있습니다. 아울러 북한 내부 뿐만 아니라 중국에도 분배 센터를 설립해서 병원과 진료소를 통해서도 ‘사랑의 땅콩빠다’를 보급할 예정입니다.


이미 심각한 영양실조에 놓인 어린이들은 보통의 음식물으로 건강을 회복할 수가 없습니다.

‘사랑의 땅콩빠다’만이 생명을 살릴 수 있습니다. 많은 동참 부탁 드립니다.

 

전화 (02) 521-7366
계좌번호 우리은행 985-028524-13-001 (사단법인 샘복지재단)
홈페이지
www.samf.net

 

반응형